발효한약

 

1. 발효란?

발효란 미생물이 자신이 가진 효소를 이용하여 고분자 상태의 물질을 저분자 상태로 분해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취하는 과정입니다. 한약을 발효하면 한약에 존재하는 고분자 상태의 유효성분이 저분자 상태의 물질로 분해됩니다.

 

2. 발효 한약의 장점

① 약재 성분 추출의 효율이 높아집니다.

약재 내의 고분자 물질이 저분자 상태로 분해되므로 성분 추출의 효율이 높아집니다.

② 섭취효율이 높아 효과가 신속하게 나타납니다.

분해된 저분자 상태의 영양소는 고분자 상태의 영양소 보다 체내에 흡수가 잘 됩니다. 따라서 영양소의 흡수율이 높아지며, 효과가 신속하게 나타납니다.

③ 유해 성분의 독성을 중화시키며, 병원균을 퇴치합니다.

발효균주가 생산하는 생리 활성 물질은 평소에 음식물을 통해 섭취되는 유해 성분(방부제, 식품첨가물 등)의 독성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하며, 병원균을 퇴치하는 작용을 합니다.

④ 위장에 부담이 경감됩니다.

소화장애를 초래하는 각종 고분자 물질(약재의 섬유질 성분이나 숙지황의 stachyose 등)이 저분자 상태로 분해되므로 위장에 부담이 없으며, 이또한 영양소로 흡수가 됩니다.

⑤ 위장의 소화작용을 도와줍니다.

발효에 사용되는 균주(바실러스, 유산균, 효모 등)가 인체 내의 정상균 및 세균이므로 장내의 소화 작용을 도운다.

⑥ 특정 약재에 대한 거부반응이 사라집니다.

체질에 따라 인체 내에 고분자를 분해하는 효소가 결여되어 특정 약재에 거부반응을 나타내는 경우(예를 들면 인삼의 사포닌을 분해하지 못하여 인삼에 거부반응을 나타내는 체질)도 발효 과정에서 그 고분자가 분해되므로 거부반응이 사라집니다.

⑦ 독성이 있는 한약재의 독성이 경감됩니다.

독성이 있어 인체에 부작용을 나타내는 약재(부자, 파두 등)의 성분을 분해시키므로 독성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⑧ 인체의 면역 기능을 강화시킵니다.

발효 균주는 면역 세포인 마크로파지를 보조하여 면역 기능을 강화시킵니다.

 

 

 

발효한약은 발효와 숙성과정을 거치므로 3, 4일 정도 소요됩니다.(발효홍삼도 합니다.)